'2013/10/2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3.10.27 탑플레이트, 표절인가 창작인가? 8

탑플레이트라는 국산 애니가 최근 한창 방영중입니다. 내용은 역시나 10여년 전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탑블레이드(베이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팽이로 세계 정복할 기세인듯 하더군요.


그런데 탑플레이트가 베이블레이드를 표절한건거다, 뭐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더군요. 여기에 대해서는 이러한  반박도 나오고 있던데, 일단 팽이 완구 자체를 누가 먼저 기획했냐에 대해서는 지금 국내와 일본에서 말이 서로 달라 논란이 분분하기 때문에 여기서 당장 뭐라 말하기는 좀 그렇네요.

(개인적으로 판단하자면 완구 자체는 일본에서 단독 기획한 것으로 보입니다.)


허나 탑블레이드 계열 애니메이션 3개 작품(탑블레이드 / 탑블레이드V / G블레이드)의 경우에는 손오공이 제작비 60억원중에서 20억원을 베팅하는 한일 합작 형태로 기획되었고, 이에 따라 손오공이 일정 지분을 확보하면서 국내 완구 독점 판매권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렸습니다. 당연히 로열티는 일본에 한푼도 내지 않았기 때문에, 최소한 애니메이션 및 국내 완구 사업권에서는 손오공이 명백한 권리를 쥐고 있었던거죠. 더군다나 국내 심의 결과 국산 애니와 동등한 자격을 얻으면서 SBS를 통해 방영됩니다.


2004년 G블레이드 이후로 한동안 조용하다가 2009년 메탈파이트 베이블레이드(메탈베이블레이드)가 제작됩니다. 이 때는 국내 심의 과정에서 국산 애니로 분류되지 않으면서 SBS 방영은 물 건너가고 투니버스/애니맥스 등에서만 방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4년 후인 2013년 현재, 손오공이 독자적으로 탑플레이트를 기획하면서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내용 자체가 팽이 배틀인데다 디자인도 예전의 탑블레이드라든가 메탈베이블레이드와 유사하다는 점을 들어 표절이라는 주장이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메탈베이블레이드는 일본에서 단독 기획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으나, 2009년 당시의 기사를 참고하면 손오공이 메탈베이블레이드에 114만 7500달러를 투자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 단순히 국내 판권을 사온거라고 볼 수도 있으나 해외배급 수익 10%까지 얻는 조건이 있는 것을 보면 이건 명백한 투자입니다.(참고로 저 당시 환율로 계산하면 13억 7700만원입니다.)


표절이라고 말하려면 어느 한쪽이 독자적으로 기획한 것을 어느 한쪽이 무단으로 베꼈어야 하는건데, 탑플레이트의 경우에는 여러 정황에서 볼 때 표절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미 탑블레이드 시절부터 손오공이 제작비를 상당부분 베팅했었고, 여기에 일본의 단독 기획으로 알려진 메탈베이블레이드마저 손오공이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여 여기에 해외배급 수익까지 가져갈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더군다나 저 정도로 엮였다면 일본의 디라이츠/타카라와 한국의 손오공이 서로를 너무나 잘 알텐데, 아직까지는 탑플레이트에 대해 일본쪽에서 뭔가 문제를 제기했다는 소식도 없으니 일단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본쪽에서 문제를 제기한다면 그 때 손오공이 어떻게 나오느냐가 관건일테고 만약 일본쪽에서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표절 논란을 더 이상 끌고갈 필요가 없겠죠.


다만 제 생각을 말하자면 과연 손오공이 무단으로 베이블레이드를 도용해서 표절작을 만들 수 있었을지는 의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 동안 탑블레이드 시리즈와 메탈베이블레이드로 국내에서 엄청난 재미를 봤던 비즈니스 관계를 한 순간에 날려버릴 수 있는거고, 그렇게 되면 앞으로 손오공의 입지가 위험해질 수밖에 없으니 말입니다. 어쩌면 그 동안의 투자에 대한 대가성으로 일본쪽에서 손오공의 탑플레이트 단독 기획을 묵인한 것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이게 맞다면 탑플레이트가 일본에서 방영/출시될 수도 있겠죠. 물론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만.)


약간 경우가 다르긴 합니다만, 과자 썬칩과 다이제스티브가 이와 유사한 사례입니다. 원래 썬칩은 미국 프리토레이, 다이제스티브는 영국 맥비티의 간판 상품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오리온이 기술제휴를 통해 생산했었다가 나중에 계약이 만료되면서 각각 썬과 다이제라는 이름으로 바꿔서 계속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한 번 생각해봅시다. 오리온이 판매하고 있는 썬 / 다이제가 과연 썬칩 / 다이제스티브의 표절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창작은 애초부터 아닙니다만.


Posted by mintmagic
,